게시물 내용

제목경일대학교 김경오 교수팀 동작인식 비디오 게임으로 노인건강 증진

작성자
스포츠학과
등록일
2014/05/07
조회
1937
 첨부파일중 이미지미리보기
경일대학교 김경오 교수팀 동작인식 비디오 게임으로 노인건강 증진 이미지

 첨부파일중 이미지미리보기
경일대학교 김경오 교수팀 동작인식 비디오 게임으로 노인건강 증진 이미지


 경일대학교 스포츠학과 김경오 교수는 비교과과정으로 학생들과 함께 1급 노인체육 지도자 자격증 반을 운영하고 있다. 노인체육 이론 강의 및 세미나를 진행하며 금요일에는 경산노인종합복지관으로 실습을 나간다. 복지관에서 학생들은 노인들을 대상으로 동작인식 비디오 게임기인 ‘닌텐도 위’를 활용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많은 북미의 경험적 연구들은 닌텐도 위와 같은 동작인식에 기반 한 비디오 게임이 노인들의 신체활동을 장려해 이들의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인지적 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즉, 노인들은 다양한 피트니스 프로그램을 체험하며 건강을 지킬 수 있고 학생들은 자격증 시험 대비 실습을 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김경오 교수는 “닌텐도 위를 활용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은 북미 지역 노인센터에서는 활성화 되어 있으나, 국내에서는 아직 걸음마 단계이며 지역에서는 처음 시도되는 프로그램”이라며 “노인체육 지도자 자격증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노인신체 활동을 실제로 지도하며 경험을 쌓고 노인들에게는 체육활동을 통한 건강증진의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와 같은 다양한 시도는 노인체육관련 직종의 필요성을 지역에 알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노인관련 새로운 직업군을 창출하는데 잠재적 효과가 기대된다.”고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현재는 격주 금요일에 경산노인종합복지관에서 진행 중인 프로그램을 여름방학부터는 매주 금요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스포츠학과 조동주(남·4년) 씨는 “기획단계에서부터 실습까지 우리스스로 해냈다는 점에서 자부심을 느끼고, 특히 어르신들이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면서 노인들에게 체육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비디오 게임이 노인들의 건강을 지키는 파수꾼이 될 수 있고, 이를 활용하고 지도할 노인체육 전문 지도자의 꿈이 경일대학교에서 영글고 있다.
   현재 첨부파일명 :  focus313_01.jpg
   현재 첨부파일명 :  focus313_02.jpg

이전글 제1회 스포츠학과 체육대회
다음글 15학번 신입생